본문 바로가기

유스비(useB.) 솔루션

안면인증 API, 위변조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고객 확인 서비스

 

위변조, 도용까지 완벽하게 차단하는 고객확인 방법 '안면인증'

안녕하십니까.

고객의 금융규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레그테크 솔루션 & 컨설팅 기업 useB.(유스비)입니다.

 

최근 비대면 대출사기를 비롯하여 미흡한 고객확인 체계로 인해 금융범죄, 사기 피해를 받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19년 상반기 176억원에 달하던 비대면 대출 사기 피해액은 20년 상반기 466억원으로 2.5배 이상 급증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고객확인 제도를 시행하고 있던 기업들은 보다 확실한 인증 수단을 갖춰 서비스 신뢰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분증 OCR과 함께 사용했을 시 강력한 멀티팩터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고 비대면 대출사기를 비롯한 범죄까지 예방할 수 있는, 'useB. 안면인증 API' 서비스를 소개하겠습니다.

 

안면인증 서비스의 진행 방식

useB.(유스비) API 연동을 마친 서비스에서는 아래의 3단계에 걸쳐 안면인증이 진행됩니다.

1. 얼굴인식 : 촬영한 사진 / 영상에서 실시간으로 얼굴을 검출합니다. 
2. 유사도 분석 : 신분증의 얼굴과 촬영한 얼굴을 비교하여 유사도를 분석합니다.
3. 얼굴 진위판별(라이브니스) : 사진, 동영상을 악용해 가짜 얼굴을 촬영하는 사용자를 판별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본인여부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신분증이나 계좌가 유출되더라도 비대면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멀티팩터 보안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니스(Liveness)의 안티 스푸핑 기능을 통해 사진, 동영상을 이용한 가짜 얼굴 인증까지 판별할 수 있기 때문에 타인의 보안 위협이나 범죄시도를 확실하게 막을 수 있습니다.

 

타 인증 방식 대비 안면인증의 장점

1. 강력한 보안 성능

 

안면인증 API를 신분증 OCR과 함께 적용할 시, 강력한 멀티팩터 고객확인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 상의 안면 정보와 실제 촬영한 얼굴을 대조한 후, 라이브니스 기능을 통해 위변조, 스푸핑 위협까지 차단할 수 있기 때문에 최고 수준의 보안 성능을 자랑합니다.

 

특히 안면인증을 시행하면 신분증이나 계좌의 유출, 도용으로 인해 일어나는 범죄행위까지 확실하게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2. 24시간 자동으로 운영가능한 보안 서비스 구현

 

안면인증을 도입하면 퇴근 후에도 멈추지 않는 본인인증 시스템을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안면인증은 담당인력이 필요한 영상통화와는 달리 신원확인의 모든 과정이 시스템상에서 처리됩니다.

덕분에 구현하기만 한다면 영업시간의 제한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영상통화 방식의 도입에 있어 인력부담이 있는 고객사들에게는 안면인증 API가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적용 분야

 

안면인증 방식은 위의 장점들로 인해 24시간 확실한 본인인증이 필요한 온, 오프라인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 외에도 정확한 신원확인을 요구하는 대부분의 서비스에서 보안 성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안면인증 서비스 주요 적용분야

1) 각종 무인서비스
카쉐어링, 무인편의점, 공유오피스, 무인도서관과 같이 24시간 자동으로 고객확인을 진행해야하는 서비스에 적합합니다.


2) 사전 등록자 확인
보유한 사진 정보와 실제 방문자의 안면 정보를 대조하여 정확도 높은 본인인증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3) 출입 명부 관리 및 통제 근태관리
임의로 조작하여 바꿀 수 없는 강력한 출입, 근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4) 비대면 신원 확인
금융권을 비롯하여 서비스 이용에 있어 비대면 신원 확인, 고객확인 제도 구현이 필수적인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 지정 비대면 신원확인 가이드에 부합하는 방식

1. 신분증 사본 제출(신분증 OCR + 진위확인)
2. 영상통화
3. 접근매체(카드, 통장) 전달 시 확인
4. 기존 계좌 활용 방식(ex : 1원 계좌인증)
5. 이에 준하는 새로운 방식(ex : 안면인증)

안면인증 방식은 '금융위원회'가 지정한 비대면 신원확인 가이드의 5번째 방식에 해당합니다.

 

다만 도입을 위해서는 '규제 샌드박스'에 통과하여 신원확인의 필요성과 강력한 보안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를 입증해야합니다. 이에 useB.는 규제 샌드박스 신청 과정에 대한 안내를 함께 진행하여 '안면인증 API' 도입의 진입장벽을 완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면인증 도입이 필요하지만 규제 샌드박스 신청이 우려되시는 분들은 유스비(useB.) 홈페이지 문의를 통해 함께 규제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useB.(유스비) 홈페이지로 문의하러 가기

 

시간 제약이 있어 안면인증 도입까지는 어려움이 있는 기업의 경우에는 '1원 계좌인증 + 신분증 OCR + 신분증 진위확인' 방식을 통해서 국내 금융실명법에 부합하는 수준의 고객확인 서비스를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useB.는 국내 금융규제 추세를 적극 반영하여 '안면인증 API' 뿐만 아니라 '신분증 OCR + 진위확인 API', '1원인증 API'도 고도화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 useB.(유스비) '신분증 OCR + 진위확인 API 서비스' 란?

-> useB.(유스비) '1원 계좌인증 API 서비스' 란?

 

알체라 안면인식 기술 사용

또한, 유스비(useB.) 얼굴인증 서비스는 인공지능 영상인식 전문기업 알체라의 기술을 사용하여 업계 최고의 정확도와 안정성을 자랑합니다.

 

편리한 개발 지원

useB.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후 필요한 API 서비스에 대한 문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담당 매니저의 안내에 따라 견적과 연동 가이드, 개발 가이드 문서를 제공해드립니다.

 

또한, 유스비는 API 방식 뿐만 아니라 SDK, 온프레미스, 설치형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내부에 UIUX 디자인, 프론트엔드 개발 인력이 부족하신 상황이라면?

서비스 UIUX까지 함께 제공해드리는 useB. eKYC 솔루션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문의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useB.(유스비) 홈페이지로 문의하러 가기

 

마치며

안면인증 방식은 규제 문제로 인해 아직 국내에서 많이 활용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하여 선제적으로 도입한다면 미흡한 고객확인 시스템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범죄행위, 사용자 피해를 예방할 수 있어 커다란 서비스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useB.는 레그테크 기업으로서, 규제 샌드박스 신청을 통해 안면인증 API를 도입하는 기업들을 지원하고 해결방안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객의 금융규제를 관리하고 해결하는 레그테크 기업, useB.

 

Home : http://www.useb.co.kr

서비스 데모 체험하기 : https://abit.ly/bvb68c

조효식, Growth & Performance Marketer

레그테크(Regtech) 전문기업 유스비(useB)의 마케터로서 고객사에게 최적화된 eKYC, AML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에서 콘텐츠를 제작하며 소통하고 있습니다.
유스비는 인공지능 영상인식 전문기업 알체라의 자회사입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유스비 | 김성수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22길 37, 3층(서초동) | 사업자 등록번호 : 532-87-00930 | TEL : 070-4849-1000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서울서초-4419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