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스비(useB.) 솔루션

신분증 OCR + 진위확인 API, 국내 금융실명법에 부합하는 eKYC 서비스

Intro

안녕하십니까.

고객의 금융규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레그테크 솔루션 & 컨설팅 기업 useB.(유스비)입니다.

 

최근 다양한 산업에서 휴대폰 본인인증 이상의 고객확인제도 시스템 구축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앱 서비스 이용이나 결제를 위해 신분증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케이스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규제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신분증 OCR + 진위 확인 API' 기능, 즉 촬영한 신분증 정보를 데이터로 읽어내고 위조 여부를 판별하는 기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금융실명법 기준에 부합하는 고객확인 기능 구현을 위해 useB.가 제공하는 '신분증 OCR + 진위확인 API' 서비스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신분증 OCR + 진위확인 API' 란?

'신분증 OCR + 진위 확인 API'는 '촬영한 신분증에서 중요한 정보를 읽어내고'(OCR), 그 데이터를 '신뢰할 수 있는 국가 DB와 대조하여 위조여부를 판별하는 방식'(진위확인) 고객확인을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생년월일을 바탕으로 성인인증을 진행하거나 운전면허증, 여권, 외국인등록증과 같이 특별한 신원이나 자격을 증명해야하는 서비스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 OCR + 진위확인 진행과정

1. 신분증 촬영 후 OCR을 통해 정보 추출 

2. 민원24, 경찰청 DB를 조회하여 신분증 정보 진위여부 판별

3. 진위여부 결과 확인 후 안내

 

총 3단계의 과정을 통해 서비스 사용자의 본인여부를 판별할 뿐만 아니라 진위여부, 특정 자격이나 연령대에 해당하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영하는 서비스가 고객의 성인인증, 자격 보유 여부를 중요시한다면 필수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는 기능들을 갖추고 있는 API 서비스 입니다.

 

금융위원회 지정 비대면 신원확인 가이드에 부합하는 방식

1. 신분증 사본 제출(신분증 OCR + 진위확인)
2. 영상통화(ex : 안면인증)
3. 접근매체(카드, 통장) 전달 시 확인
4. 기존 계좌 활용 방식(ex : 1원 계좌인증)
5. 이에 준하는 새로운 방식

많은 기업들이 신분증 OCR + 진위확인 방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금융위원회'가 지정한 비대면 신원확인 가이드에 부합하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는 대부분의 기업이 '신분증 사본 제출 + 금융회사 지정 계좌로 이체 +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비대면 실명확인을 진행했으나 핀테크의 발전에 따라 '신분증 OCR + 신분증 진위확인 + 1원 계좌인증'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useB.는 이러한 금융규제의 변화, 신기술의 도입 추세를 적극 반영하여 '신분증 OCR + 진위확인 API' 뿐만 아니라 '1원 계좌인증 API'까지 고도화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가상자산 사업자(VASP), 소액해외송금업자, 온투업자 등의 핀테크 관련 업종들이 주로 채택하고 있으며 이미 국내 시장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서비스들이 useB.의 API를 통해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 중입니다.

 

-> useB.(유스비) '1원 계좌인증 API 서비스' 란?

 

국내 금융 법규 기준에 최적화된 API 서비스

유스비의 신분증 OCR + 진위확인 API는 국내 금융실명법 기준에 부합하며, 다양한 서비스의 고객확인 기능 구현을 위해 최적화된 서비스입니다.

 

1. 다양한 종류의 신분증 4종 모두 지원(호환성)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외국인등록증에 이르기까지, 국내에서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신분증 4종을 전부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신원확인 뿐만 아니라 운전면허 보유 여부, 성인인증을 위해 OCR 기능이 필요한 기업들의 선택을 받는 이유입니다.

 

2. 신분증 OCR과 진위확인 기능을 한번에 구축

 

신분증 제출만으로 이뤄지는 서비스의 경우 '신분증 도용', '위조 신분증 사용'의 문제가 존재합니다. 신분증 진위확인이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위협 없이 보다 정확한 본인확인과 신분증 위변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OCR 기능만을 제공하는 타사의 API와는 달리 useB.의 고객사들은 대부분 OCR과 진위확인 API를 함께 적용하고 있으며 다수의 구현사례를 바탕으로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시장을 선도하는 대부분의 서비스가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신분증 OCR + 진위확인 API'를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3. 빠른 속도와 높은 정확도의 OCR 기술(정확성)

 

핀테크 서비스에 진입한 고객이 인증과정에서 이탈하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려면 인증이 지연되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useB.의 API는 많은 이용사례를 바탕으로 고도화되어 빠른 속도와 높은 정확도를 자랑하며 좋은 사용자경험을 완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useB. 신분증 OCR+진위확인 API' 의 마스킹 / 암호화 기능

수 많은 API 업체들 중에서도 useB.(유스비)의 API만이 가진 장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뛰어난 기본 기능은 물론 고객사의 보안 이슈까지 고려한 마스킹, 암호화 기능을 제공해준다는 점입니다.

 

1. 고유식별정보 마스킹 기능 제공

 

촬영한 신분증 이미지에서 민감한 고유식별정보를 마스킹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정보는 가리고 필요한 내용만 선별하여 수집할 수 있습니다.

 

2. 이미지 및 텍스트 데이터를 암호화할 수 있는 aes256 기능 제공

 

수집한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만큼 수준 높은 보안 기술의 적용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3. 기존 방식 대비 빠르고 안전한 TLS 1.3 암호화 통신 프로토콜 사용

 

TLS 1.2 대비 안정성이 강화된 TLS 1.3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보안 성능을 높였습니다.

속도 면에서도 기존 방식보다 빠른 성능을 나타냅니다. 

 

편리한 개발 지원

useB.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후 필요한 API 서비스에 대한 문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담당 매니저의 안내에 따라 견적과 개발 가이드, 신분증 OCR+진위확인 API의 경우에는 프론트엔드 샘플 소스코드까지 제공해드립니다.

 

만약 내부에 UIUX 디자인, 프론트엔드 개발 인력이 부족하신 상황이라면?

서비스 UIUX까지 함께 제공해드리는 useB. eKYC 솔루션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문의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useB.(유스비) 홈페이지로 문의하러 가기

 

수많은 고객사들이 유스비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useB.의 다양한 API 서비스 중에서도 많은 선도기업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 '신분증 OCR + 진위확인 API'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똑같은 OCR API를 제공하더라도 고객사의 규제, 보안 이슈까지 고려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점이 커다란 차이를 만들게 됩니다. 세심한 노력을 통해 수많은 고객사들이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었고 그것이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useB.(유스비)는 보다 많은 고객사들의 금융규제를 함께 고민하며 점점 발전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고객의 금융규제를 관리하고 해결하는 레그테크 기업, useB.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유스비 | 김성수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22길 37, 3층(서초동) | 사업자 등록번호 : 532-87-00930 | TEL : 070-4849-1000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서울서초-4419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